activities

유네스코 평화교육 강좌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교장교감 평화교육 강의시리즈의 제1강을 했다. 녹화로 방영하고 질의응답은 실시간 줌으로 이루어졌다. “평화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포괄적 내용으로 총 4강으로 구성되는 평화교육 시리즈의 도입에 해당한다. 평화가 무엇인지는 명시적으로 말하기 어렵지만 무엇이 평화가 아닌가는 전지구인이 뚜렷하게 합의하고 있음을 들어 평화의 다면성, 복합성을 드러내고자 했다.

교장교감 선생님들의 질문은 역시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맞추어져 있었다. 학교 내에서 끊임없이 나타나는 학생들 사이의 각종 갈등, 교사에 대한 반항, 인권을 앞세운 일탈 등을 평화교육의 차원에서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라는 고민이 담긴 질문들이다. 평화의 내용 역시 다양한 영역별로 현장의 독특한 맥락과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화되고 정교화되어야 할 것임을 실감했다.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평화, 교회나 성당에서 강조되는 평화, 철학과 사상이 지향하는 평화, 정부나 민족이 내세우는 평화, 유엔이나 유네스코가 강조하는 평화가 다를 리는 없지만 같다고 강변할 수도 없다. 평화라는 가치가 다른 사회적 목표나 문화적 규범과 어떻게 맞물려야 하는지 더 깊은 탐구와 고민이 절실하다. 이 긴장을 놓치면 평화를 명분으로 하는 비평화적 행태들이 나타날 가능성이 커질 수밖에 없으니…